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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19. 프로토타입

동띵 2023. 9. 11. 20:5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 기반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원시 타입 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 (함수, 배열, 정규 표현식 등) 모두 객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을 명령어 또는 함수의 목록으로 보는 전통적인 명령형 프로그래밍의 절차지향적 관점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 추상화 : 다양한 속성 중 필요한 속성만 가추려 내어 표현하는 것
  • 객체 :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 (상태 데이터동작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은 복합적인 자료구조)
    • 상태 데이터 :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 ⇒ 프로퍼티 (property)
    • 동작 : 객체의 상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것 ⇒ 메서드 (method)
  • 객체는 자신의 고유 기능을 수행하며 다른 객체와 관계성을 가질 수 있고, 다른 객체와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으며, 다른 객체의 상태 데이터나 동작을 상속받아 사용하기도 함

상속과 프로토타입


  • 상속 : 다른 객체의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
  • 자바스크립트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하여 불필요한 중복 제거 (기존 코드 재사용)
    • ex. 동일한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모든 인스턴스가 동일한 메서드를 중복 소유 ⇒ 메모리 낭비 ⇒ 상속을 통해 불필요한 중복 제거 가능
    //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
    	this.radius = radius;
    }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모든 인스턴스가 getArea 메서드를
    //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토타입에 추가
    // 프로토타입은 Circle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Circle.prototype.getArea = function() {
    	return Math.PI * this.radius ** 2;
    }
    
    // Circle 생성자 함수가 생성하는 모든 인스턴스는 하나의 getArea 메서드를 공유
    const circle1 = new Circle(1);
    const circle2 = new Circle(2);
    
    console.log(circle1.getArea === circle2.getArea); // true
    
  •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이란 관점에서 매우 유용
  •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모든 인스턴스공통적으로 사용할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프로토타입에 미리 구현해두면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모든 인스턴스는 별도의 구현 없이 상위 (부모) 객체인 프로토타입의 자산을 공유하여 사용

프로토타입 객체


  • 프로토타입 객체 : 객체 간 상속을 구현하기 위해 사용
  • 프로토타입 : 어떤 객체의 상위 객체 역할을 하는 객체로서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메서드 포함) 제공
    • 프로토타입을 상속받은 하위 객체는 상위 객체의 프로퍼티를 자신의 것처럼 자유롭게 사용 가능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Object.prototype
  •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인 [[Prototype]] 내부 슬롯에 간접적으로 접근 가능

__proto__는 접근자 프로퍼티다.

  • __proto__는 getter/setter 함수라고 불리는 접근자 함수 [[Get]], [[Set]]를 통해 프로토타입을 취득하거나 할당
    • __proto__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면 내부적으로 [[Get]] 호출
    • __proto__를 통해 새로운 프로토타입 할당하면 내부적으로 [[Set]] 호출
    const obj = {};
    const parent = {x : 1};
    
    // getter 함수인 g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 취득
    obj.__proto__;
    
    // setter 함수인 set __proto__가 호출되어 obj 객체의 프로토타입 교체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1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상속을 통해 사용된다.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객체가 직접 소유하는 프로퍼티가 아닌 Object.prototype의 프로퍼티 ⇒ 모든 객체는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사용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는 이유

  •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const parent = {};
const child = {};

// child의 프로토타입을 parent로 설정
child.__proto__ = parent;
// parent의 프로토타입을 child로 설정
parent.__proto__ = child;  // TypeError: Cyclic __proto__ value
  • 프로토타입 체인단방향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되어야 함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코드 내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 모든 객체가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X
  • 직접 상속을 통해 Object.prototype을 상속받지 않는 객체를 생성할 경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사용할 수 X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대신 프로토타입 참조 취득하고 싶은 경우 Object.getPrototypeOf 메서드 사용 / 프로토타입 교체하고 싶은 경우 Object.setPrototypeOf 메서드 사용
const obj = {};
const parent = {x : 1};

Object.getPrototypeOf(obj); // obj.__proto__;
Object.setPrototypeOf(obj, parent); // obj.__proto__ = parent;

console.log(obj.x); // 1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

  •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킴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는 non-constructor 인 화살표 함수와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함수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으며 프로토타입도 생성하지 않음
//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 소유
(function () {}).hasOwnProperty('prototype'); // true

//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 소유 X
{}.hasOwnProperty('prototype'); // false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 모든 프로토타입은 constructor 프로퍼티를 가짐
    • constructor 프로퍼티는 prototype 프로퍼티로 자신을 참조하고 있는 생성자 함수 가리킴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Person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는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에 의해 생성자 함수와 연결
  •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경우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가 반드시 객체를 생성한 생성자 함수라고 단정 지을 수 X
// 객체 리터럴로 생성 (new 키워드를 사용해 생성자 함수로 생성 X)
const obj = {};

// 객체 obj의 생성자 함수는 Object
console.log(obj.constructor === Object); // true
  • 생성자 함수가 아닌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객체를 생성했는데, 이 객체의 constructor 프로퍼티는 Object를 가리킴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사실 Object 생성자 함수로 생성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의문 생김
    • Object 생성자 함수 호출과 객체 리터럴의 평가는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를 호출하여 빈 객체를 생성하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new.target 확인이나 프로퍼티 추가 등 세부 내용은 다름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는 Object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객체가 아님
  •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언제나 쌍으로 존재

리터럴 표기법 생성자 함수 프로토타입

객체 리터럴 Object Object.prototype
함수 리터럴 Function Function.prototype
배열 리터럴 Array Array.prototype
정규 표현식 리터럴 RegExp RegExp.prototype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


  •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생성
  • 생성자 함수
    • 사용자가 직접 정의한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
    •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생성자 함수

사용자 정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 함수 정의 (constructor, non-constructor)가 평가되어 함수 객체를 생성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 생성

빌트인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 생성 시점

  • 빌트인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프로토타입 생성

객체 생성 방식과 프로토타입의 결정


  • 객체의 생성 방법
    • 객체 리터럴
    • Object 생성자 함수
    • 생성자 함수
    • Object.create 메서드
    • 클래스 (ES6)
  • 위 생성 방식으로 생성된 모든 객체의 공통점 :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에 의해 생성
    • OrdinaryObjectCreate
      • 자신이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인수로 전달받음
      • 자신이 생성할 객체에 추가할 프로퍼티 목록을 옵션으로 전달

프로토타입은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에 전달되는 인수에 의해 결정 (인수는 객체가 생성되는 시점에서 객체 생성 방식에 의해 결정)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 객체 리터럴로 생성된 객체는 constructor 프로퍼티와 hasOwnProperty 메서드 등을 소유하지 X 하지만 Object.prototype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hasOwnProperty 메서드를 자신의 자산인 것처럼 자유롭게 사용 가능
    • 객체 리터럴로 생성된 객체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인 Object.prototype 객체 상속받았기 때문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 Object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Object.prototype
  • 객체 리터럴과 다른 점 : 프로퍼티 추가 방식
    • 객체 리터럴 : 객체 리터럴 내부에 프로퍼티 추가
    • Object 생성자 함수 : 일단 빈 객체 생성 후 프로퍼티 추가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되는 객체의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에 바인딩되어 있는 객체

프로토타입 체인


  • 프로토타입 체인 :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메커니즘
    • 자바스크립트가 객체의 프로퍼티 (메서드 포함)에 접근하려고 할 때 해당 객체에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다면 [[Prototype]]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 프로토타입 메서드
    Person.prototype.sayHello = function()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 hasOwnProperty는 Object.prototype의 메서드
    console.log(me.hasOwnProperty('name')); // true
    
  • 프로토타입 체인의 최상위에 위치하는 객체는 언제나 Object.prototype모든 객체는 Object.prototype 상속받음
    • Object.prototype :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 (end of prototype chain)
  • Object.prototype에서도 프로퍼티를 검색할 수 없는 경우 undefined 반환 (에러 발생 X)

프로토타입 체인 : 상속프로퍼티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 / 스코프 체인 : 식별자 검색을 위한 매커니즘

me.hasOwnProperty('name');
  • 스코프 체인에서 me 식별자 검색 (전역에서 선언되었으므로 전역 스코프에서 검색) → me 식별자 검색 후 me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에서 hasOwnProperty 메서드 검색

스코프 체인과 프로토타입 체인은 서로 연관없이 별도로 동작하는 것이 아닌 서로 협력하여 식별자와 프로퍼티 검색하는 데 사용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와 같은 이름의 프로퍼티를 인스턴스에 추가하면 덮어쓰는 것이 아닌 인스턴스 프로퍼티로 추가 ⇒ 인스턴스 메서드는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고,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가려짐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 : 프로퍼티 섀도잉

  • 오버라이딩 :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여 사용
  • 오버로딩 : 함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에 의해 메서드를 구별하여 호출하는 방식 (자바스크립트는 지원하지 않지만 arguments 객체 ㅅ용하여 구현 가능)
  •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
    • 하위 객체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get 액세스는 허용 but set 액세스는 허용 X
    • 프로토타입 프로퍼티를 변경 또는 삭제하려면 직접 접근해야 됨

프로토타입의 교체


  • 부모 객체인 프로토타입을 동적으로 변경 가능
    • 위 특징을 활용하여 객체 간의 상속 관계동적으로 변경 가능
  •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 또는 인스턴스에 의해 교체 가능

생성자 함수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 생성자 함수로 프로토타입 교체하는 것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교체하는 것
const Person = (function() {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Person.prototype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return Person;
}());

const me = new Person('Lee');
  • Person.prototype에 { … }로 객체 리터럴을 할당 → Person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을 객체 리터럴로 교체 → 객체 리터럴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 X ⇒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는 Person이 아닌 Object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false
console.log(me.constructor === Object) // true
  • 프로토타입 교체constructor 프로퍼티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 파괴 ⇒ 이 연결을 되살리기 위해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 리터럴에 constructor 프로퍼티 추가
Person.prototype = {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 설정
	constructor: Person,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console.log(me.constructor === Person) // true
console.log(me.constructor === Object) // false

인스턴스에 의한 프로토타입의 교체

  • proto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 교체하는 것은 이미 생성된 객체의 프로토타입 교체하는 것
  • 인스턴스의 proto 접근자 프로퍼티Object.setPrototypeOf 메서드를 사용해 프로토타입 교체 가능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const me = new Person('Lee');

const parent = {
	sayHello() {
			console.log(`Hi! My name is ${this.name}`);
	}
}

// Object.setPrototypeOf 사용
Object.setPrototypeOf(me, parent);

//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 사용
me.__proto__ = parent;
  • 프로토타입으로 교체한 객체에는 constructor 프로퍼티가 없음 ⇒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 파괴 ⇒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로 me 객체의 생성자 함수 검색하면 Object 나옴

instanceof 연산자


객체 instanceof 생성자 함수
  • 이항 연산자좌변객체의 식별자, 우변생성자 함수의 식별자
    • 만약 우변의 피연산자가 함수가 아닌 경우 TypeError
  • 우변의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의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면 true, 아니면 false로 평가
  •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가 가리키는 생성자 함수를 찾는 것이 아닌,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지 확인 ⇒ 생성자 함수에 의해 프로토타입이 교체되어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이 파괴되어도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 프로퍼티와 프로토타입 간의 연결은 파괴되지 않으므로 instanceof 에 영향 X

직접 상속


Object.create에 의한 직접 상속

  • Object.create 메서드는 명시적으로 프로토타입 지정하여 새로운 객체 생성
  • 다른 객체 생성 방식과 마찬가지로 추상 연산 OrdinaryObjectCreate 호출
  • 첫 번째 매개변수 : 생성할 객체의 프로토타입으로 지정할 객체
  • 두 번째 매개변수 (옵션) : 생성할 객체의 프로퍼티 키와 프로퍼티 디스크립터 객체로 이뤄진 객체
let obj = Object.create(null);

obj = Object.create(Object.prototype, {
	x: {value: 1,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console.log(obj.x); // 1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Object.prototype); // true

// 임의의 객체 직접 상속
const myProto = {x: 10};
obj = Object.create(myProto);
console.log(obj.x); // 10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 생성자 함수
function Person(name) {
	this.name = name;
}
obj = Object.create(Person.prototype);
obj.name = 'Lee';
console.log(obj.name); // Lee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Person.prototype); // true
  • 객체를 생성하며 직접적으로 상속 구현
    • new 연산자 없이도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
    • 프로토타입을 지정하며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는 장점
    • 객체 리터럴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받을 수 있다는 장점
  • Object.create 메서드를 통해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에 위치하는 객체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Object.prototype의 빌드인 메서드를 객체가 직접 호출하는 것은 권장 X
    •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에 위치하는 객체는 Object.prototype의 빌트인 메서드 사용 X
    const obj = Object.create(null);
    obj.a = 1;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null); // true
    console.log(obj.hasOwnProperty('a')); // TypeError: obj.hasOwnProperty is not a function
    
    ⇒ Object.prototype의 빌트인 메서드는 간접적으로 호출하는 것이 좋음
  • const obj = Object.create(null); obj.a = 1; console.log(Object.prototype.hasOwnProperty.call(obj, 'a')); // true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에 의한 직접 상속

  • Object.create 메서드의 두 번째 인자로 프로퍼티 정의하는 것은 번거로움 ⇒ ES6에서는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proto 접근자 프로퍼티 ㅅ용하여 직접 상속 구현 가능
const myProto = {x: 1};

const obj = {
	y: 20,
	__proto__: myProto
}
/*
위 코드는 아래와 동일하다.
const obj = Object.create(myProto, {
	y: {value: 20, writable: true, enumerable: true, configurable: true}
});
*/

console.log(obj.x, obj.y); // 10 20
console.log(Object.getPrototypeOf(obj) === myProto); // true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 정적 프로퍼티/메서드 :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메서드
    •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로 참조/호출 불가능
    • 생성자 함수에 추가한 정적 프로퍼티/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 참조/호출
  • 프로토타입 메서드를 호출하려면 인스턴스를 생성해야됨 but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 가능
  • 인스턴스/프로토타입 메서드 내에서 this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 메서드는 정적 메서드로 변경 가능
function Foo() {}

// 프로토타입 메서드
// this를 참조하지 않는 프로토타입 메서드는 정적 메서드로 변경하여도 동일한 효과 얻을 수 있음
Foo.prototype.x = function () {
	console.log('x');
}

const foo = new Foo();
// 프로토타입 메서드 호출하려면 인스턴스 생성
foo.x(); // x

// 정적 메서드
Foo.x = function () {
	console.log('x');
}
// 정적 메서드는 인스턴스 생성하지 않아도 호출 가능
Foo.x(); // x

+) 프로토타입 메서드 표기 시 prototype#로 표기하기도 함 (Object.prototype.isPrototypeOf을 Object#isPrototypeOf로 표기)

프로퍼티 존재 확인


in 연산자

// key : 프로퍼티 키를 나타내는 문자열
// object : 객체로 평가되는 표현식
key in object
  • 객체 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여부 확인
const person = {
	name = 'Lee',
	address = 'Seoul'
}

console.log('name' in person); // true
console.log('address' in person); // true
console.log('age' in person); // false
  • in 연산자는 확인 대상 객체가 상속받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확인함
    • in 연산자가 person 객체가 속한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에서 toString 프로퍼티를 검색하여 true로 평가됨 (toString은 Object.prototype의 메서드)
  • console.log('toString' in person); // true
  • ES6에 도입된 Reflect.has 메서드도 in 연산자와 동일하게 동작
const person = {
	name = 'Lee',
	address = 'Seoul'
}

console.log(Reflect.has(person, 'name')); // true
console.log(Reflect.has(person, 'toString')); // true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

  • 객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확인 가능
const person = {
	name = 'Lee',
	address = 'Seoul'
}

console.log(person.prototype.hasOwnProperty('name')); // true
console.log(person.prototype.hasOwnProperty('age')); // false
  • 인수로 전달받은 프로퍼티 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에만 true 반환
    •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일 경우 false 반환
    console.log(person.prototype.hasOwnProperty('toString')); // false
    

프로퍼티 열거


for … in 문

for (변수선언문 in 객체) {...}
  • 객체의 모든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
    • 프로퍼티 키가 심벌인 키는 열거하지 X
const person = {
	name = 'Lee',
	address = 'Seoul'
}

for (const key in person) {
	console.log(person[key]);
}
  •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까지 열거
    • 단, [[Enumerable]]true여야 됨 ([[Enumerable]] : 프로퍼티의 열거 가능 여부)

⇒ for … in 문은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모든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중에서 [[Enumerable]]의 값이 true인 프로퍼티를 순회하며 열거

  • 상속받은 프로퍼티는 제외하고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만 열거하려면 Object.prototype.hasOwnproperty 메서드를 사용하여 객체 자신의 프로퍼티인지 확인
const person = {
	name = 'Lee',
	address = 'Seoul'
}

for (const key in person) {
	if (!person.prototype.hasOwnProperty(key)) continue;
	console.log(person[key]);
}
  • for … in 문은 프로퍼티 열거 시 순서 보장하지 X
    • but 대부분의 모던 브라우저는 순서를 보장하고 프로퍼티 키가 숫자인 경우 정렬 실시
  • 배열의 경우 for 문, for … of,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 사용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 for … in 문은 상속받은 프로퍼티도 열거 ⇒ 객체 자신의 고유 프로퍼티만 열거하기 위해 Object.keys/values/entries 메서드 사용

Object.keys

  •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배열로 반환
const person = {
	name = 'Lee',
	address = 'Seoul',
	__proto__ = {age: 20}
}

console.log(Object.keys(person)); // ["name", "address"]

Object.values

  •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값배열로 반환
console.log(Object.values(person)); // ["Lee", "Seoul"]

Object.entries

  •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의 배열배열에 담아 반환
console.log(Object.entries(person)); // [["name", "Lee"], ["address", "Seoul"]]
Object.entries(person).forEach(([key, value) => console.log(key, value));

/*
name Lee
address Seoul
*/